카테고리 없음

수요예측

김용범 2016. 9. 12. 11:38

남녀가 결혼할 때, 더욱 좋은 상대를 만나기 위해 공개구혼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많은 자금과 투자자를 모으기 위해서 기업공개를 합니다. 공개구혼자는 보다 많은 선택을 받기 위해서 다양한 준비를 하고 매력을 보여주고자 노력합니다. 기업공개에 나서는 기업도 보다 많은 투자자에게 좋은 가격에 선택받기 위해, 기업의 투명성과 가치를 높이는 노력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 중 하나가 바로 수요예측입니다.

예비 투자자들로부터 원하는 수준의 가격과 원하는 주식 수량을 사전에 조사함으로써 더욱 높은 가격에 주식이 팔리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자금 조달을 원하는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공모가액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주관사의 중개능력이 핵심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면에서 봤을 때, 수요예측 단계에서 주관사의 역할은 결혼정보업체의 역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요예측이란 주식을 공모함에 있어 발행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인수회사가 당해 기업의 본질가치, 상대가치 및 사업성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 공모 희망가액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수요상황(가액 및 수량)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